종합물류기업 '한진' 'CJ대한통운' 재무재표 분석

Author : Reporter_ / Date : 2020. 8. 14. 14:36 / Category : 기획

반응형

■진행 : 로지브리지 김동민, 박제준

■팟캐스트 풀버전 듣기 : http://www.podbbang.com/ch/1772415?e=23662708

 

[20200813] 한진 vs CJ대한통운 한국을 대표하는 종합물류기업은 누구?

CJ대한통운과 한진, 대한민국 대표 종합물류기업은 누구? 출연요청/ 제휴문의 : pr@logibridge.kr / logibridgekorea@gmail.com

www.podbbang.com


◇김 : 안녕하십니까 로지브리지 애청자 여러분. 저희가 오늘부터 새롭게 여러분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코너를 준비했습니다. 바로 밸류스코어입니다. 함께 방송을 진행하는 박제준 프로님을 소개하겠습니다. 반갑습니다. 

 

◆박 : 로지브리지 방송에 참여한 박 프로입니다.      

 

 

 

◇김 : 밸류스코어가 어떤 의미인가요?     

 

◆박 : 밸류스코어는 간단히 직역하면 가치에 대한 점수를 매긴다는 뜻입니다. 각 부문별로 두각을 나타내는 두 업체를 선정해서 두 기업이 어떤 가치를 갖고 좋은 방향성으로 발전을 하는지, 주관과 객관적 데이터를 통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김 : 예를 들면 업종별 리딩기업 두 곳을 선정해서 양사 1, 2위 기업을 분석 비교하는 코너죠? 저희가 오늘 준비한 기업은 종합물류기업 CJ대한통운과 한진입니다. 한진은 한국을 대표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 이미 유명했고 CJ는 CJGLS와 대한통운이 합병하면서 명실상부 한국 종합물류기업으로 우뚝 서 있습니다. 두 기업을 소개하려 하는데 양사를 그냥 소개하면 재미가 없죠. 그래서 사전 설정을 했죠? 저는 한진 입장에서 이야기해보려고 하고요.     

 

◆박 : 저는 CJ대한통운 입장에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김 : 그러면 서로 준비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한진은 1945년 설립이 된 전통이 깊은 한국의 물류기업입니다. 신용등급은 한국신용평가 기준 BBB+입니다. 직원은 1430명, 평균근속연수는 14년입니다.      

 

 

◆박 : CJ대한통운은 설립이 1930년이고, 신용등급은 A1 직원은 6000여명, 평균근속연수는 9.3년입니다.      

 

◇김 : 그러면 본격적으로 들어가서 CJ대한통운과 한진, 양사에 재무구조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 보시죠. 기본적으로 재무구조를 봐야 세부적으로 속속들이 알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러면 본격적으로 재무정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사업부문별 비중과 국가별 매출액 추이, 이런 부분을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한진은 매출액이 지금 2조623억원입니다. 2019년 기준입니다. 연간 매출액이 2조가 넘습니다. 굉장하죠. 영업이익은 906억원. 다만 당기순손실이 28억원 정도 났는데 우려하실 건 없습니다. 여러 인프라나 네트워크 투자가 이뤄졌고 올해만 해도 대전에 메가 허브 터미널 발표가 있었습니다. 자산총계는 3조5483억원 부채총계는 2조4944억원입니다.     

 

◆박 : 대한통운은 매출액이 얼마 안 됩니다. 10조4151억원 정도. 한진 딱 다섯 배 정도? 소소하게. 영업이익은 3071억원. 당기순이익은 508억원입니다.      

 

◇김 : 자산총계, 부채총계도 궁금합니다. 대략 보기에 부채비율이 150% 정도 돼 보이는데요. 금리가 낮으면 재무부담이 없겠지만 금리인상이 되면 영향이 있지 않을까요?     

 

◆박 : 저도 찾아보면서 높은 수준이라고 생각은 했지만 M&A로 확장 계획을 세워 2020년 글로벌 톱 5위에 들기 위해 확장 계획을 세웠고 그에 맞춰 영업이익, 자본도 부채만큼이나 증가를 해서 저희가 아직은 그 확장 계획에 발맞춰 나가고 있습니다.     

 

◇김 : 그러면 다음으로 넘어가서 사업 부문별로 자세하게 보겠습니다. 한진은 육운 하역 해운 창고 국제 택배 차량종합 등 사업의 포트폴리오가 다각화돼 있습니다. 사업이 분산돼 있어, 한쪽이 어려워도 다른 사업이 만회하는 요인이 많다.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반면 대한통운은 글로벌이 50%에 달하네요.     

 

◆박 : CJ대한통운은 글로벌이 46% 정도. CL이 25.1%, 택배가 22.3% 정도. 저희가 조금 더 종합물류기업에 걸맞은 것 같네요.     

 

◇김 : 일부 인정합니다만, 택배 부문이나 CL 그 외 건설사업부문이 있어요. 건설은 매출액이 7400억원인데 물류와 연관이 있나요.     

 

◆박 : 물류를 하기 위해 거점이 필요하죠. 그래서 대한통운과 시너지가 날 수 있죠. 저희가 글로벌 진출을 하면서 베트남 중동 등에서 CJ대한통운에 더 적합한 건물을 짓거나 자동화 등에서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관련성이 있다고 볼 수 있죠.     

 

◇김 : 물류사업 부문과 건설이 합병돼 시너지가 있다? 알겠습니다. 다음으로 넘어가서 국가별 매출액을 보죠. 한진은 국내 매출 비중이 96%에 달합니다. 다만 미국 중국 등 해외는 1%대 낮은 수준이긴 합니다. 이 부분은 한국에서 충분한 인프라가 뒷받침되어야. 이러한 허브를 통해서 글로벌 진출 기회 요인은 충분하다.      

 

 

◆박 : 지금 63.5%가량이 국내 매출인데, 점점 국내가 감소하고 아시아나 북중미로 글로벌로 확장되는 것을 다음 장표에서 짚어 드리겠습니다.     

 

◇김 : 네 그러면 다음으로 2015년 대비 2019년 매출 비중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한진은 육운 하역 해운 창고 국제 택배 차량으로 구분이 되는데, 택배가 크게 늘었습니다. 2015년 5130억원에서 2019년 8320억원으로. 육운 하역 등은 소폭 상승, 해운은 소폭 감소했고요. 반면 차량은 종합적으로 상승세가 있었다. 종합적으로 매출 전반이 증가했다.     

 

◆박 : 대한통운 M&A로 확장을 많이 시켰습니다. 매출액이 2005년엔 5조라면 2019년엔 10조로 늘었습니다. 두 배 가까이. 투자와 같이 매출이나 영업이익이 동반 상승하는 좋은 투자와 선순환 효과를 만들고 있다고 볼 수 있죠.     

 

◇김 : 말이 거창한데요. 2015년 없던 매출 중 하나가 2019년 건설이 발생했거든요. 글로벌 부문도 1조에서 5조원 대로. 이것은 사실 M&A를 통해 볼륨을 늘렸습니다. 예를 들어 자본력이 있는 기업이나 개인이 물류회사 인수를 하는 것과 무엇이 다를까요. CJ대한통운은 자본력을 통해 몸집을 키운 것 같은데요.     

 

◆박 : 지금 모든 부문의 계약물류나 택배, 글로벌 등 대부분 증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M&A로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김 : 그러면 마지막으로 2015년 대비 2019년 해외 매출 비중 변화를 살펴보죠. 한진은 2015년 국내 매출 비중이 98%에서 2019년 99.5%로 1.5% 더 늘었죠. 다만 미국이나 기타 해외에선 감소세를. 그 이유를 제가 속속들이 잘 모르죠. 다만 추측하건대 일단 한국 시장을 먼저 선점하고 그 이후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입지를 다지려는 게 아닐까요. 시스템과 솔루션, 노하우를 동남아 등 해외 여러 국가로 진출해도 늦지 않습니다.      

 

 

오히려 CJ대한통운이 몸집을 키우는데 집중해 성급했다. 그래서 부채 비율이 과도하게 늘었고 코로나라는 악재도 생겼다. 거기다 현지 물류기업들과 경쟁해야 하는데, 그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여력이 있을까? 선택과 집중 측면에선 한진이 옳았다고 생각됩니다.     

 

◆박 : 한진은 2015년 대비 2019년 1.5% 국내 매출 비중 올랐습니다. 이것은 선택과 집중이 아닌 어쩔 수 없는 선택입니다. 대한통운은 2013년 CJ GLS와 합병하고 목표를 설정해서 2020년 글로벌 물류기업이 되겠다는 방향을 갖고 좋게 가고 있었습니다. 코로나는 어쩔 수 없는 이슈였습니다. 당연히 영향은 있겠죠. 다만 방향성은 좋고 좋게 흘러가고 있었다고 보입니다. 한진의 선택과 집중은 잘 이해가 안 됩니다.     

 

◇김 : 네 박 프로님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오늘은 이것으로 짧게 정리하죠. 아쉬운 부분이 많죠? 뒷배경이나 맥락, 뉴스 등 여러 가지 디테일한 지점이 있는데 우리가 그 부분까지 짚지 못해 아쉽습니다. 하지만 다음엔 조금 더 디테일하고 깊게 숫자에 기반해서 다뤄 보겠습니다. 관심 갖고 더 응원하고 구독해 주십시오. 다음엔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로지브리지 홈페이지에 더 많은 뉴스 보기]

반응형
반응형

Search

Follow Me

Copyright © LOGIBRIDGE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