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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가능성이 높아지며, 그의 정책이 글로벌 물류와 공급망에 미칠 영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관세 정책, 해외직구 규제, 해운산업 변화 등 트럼프 2기 정책이 예고하는 주요 변화를 심층적으로 다룹니다.
📦 관세와 보호무역: 글로벌 무역의 재편
트럼프 2기 정부는 기존보다 훨씬 강력한 보호무역 정책을 시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 추가 관세 부과
- 트럼프는 모든 수입품에 기존 관세 외 추가로 10~20%를 부과할 계획입니다.
- 특히 중국산 제품에는 최대 60% 관세를 부과하여 중국 의존도를 대폭 줄이고자 합니다.
- 디커플링(Decoupling)의 가속화
- 미국과 중국 간 디커플링은 글로벌 무역 구조를 동서 교역 중심에서 북미 중심으로 재편할 가능성이 큽니다.
- 이는 한국, 일본,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들의 수출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우려가 있습니다.
- 미국 중심의 제조업 부활
관세 정책은 미국 내 제조업 부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철강, 자동차, 반도체 등 주요 산업을 중심으로, 미국 내 생산 확대가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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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직구 규제 강화: 소비자와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 미치는 영향
미국 내 해외직구 시장은 최근 몇 년간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트럼프 2기 정부는 이 흐름에 제동을 걸 가능성이 큽니다.
- 800달러 면세 한도의 변화
- 현재 미국 소비자들은 해외직구 시 800달러까지 면세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 트럼프는 이 면세 한도를 축소하거나 폐지하여 모든 해외직구 상품에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이 큽니다.
-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의 타격
-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같은 중국 기반 이커머스 플랫폼의 판매가 감소할 가능성이 큽니다.
- 이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전체에 걸쳐 새로운 변화와 조정을 요구할 것입니다.
- 소비자 부담 증가와 행동 변화
면세 한도 축소는 소비자들에게 직접적인 가격 인상으로 작용하며, 미국 내 대체 플랫폼 탐색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해운산업: 글로벌 물류의 겨울
트럼프 2기 정책은 해운산업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 수출 감소로 인한 물동량 축소
-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트럼프 2기가 출범할 경우, 한국의 수출이 최대 448억 달러(약 61조 원)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 완성재와 중간재 수출 모두 감소하면서 컨테이너 물동량 축소가 우려됩니다.
- 운임 하락의 가능성
- 글로벌 선사들이 발주한 대형 컨테이너선이 공급 과잉 문제를 초래하며, 컨테이너 운임이 하락할 가능성이 큽니다.
- 이는 HMM, SM라인과 같은 해운사들에게 추가적인 경영 압박을 줄 것입니다.
- 온쇼어링과 니어쇼어링의 영향
- 미국 내 생산(온쇼어링)과 인접국 생산(니어쇼어링) 확대는 동아시아-북미 간 물동량 감소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한국 경제와 공급망 재편의 도전
트럼프 2기 정책은 한국 경제에도 깊은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 미국으로의 생산 기지 이전 압력
- 트럼프는 한국과 독일 같은 주요 국가의 제조업을 미국으로 이전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 이는 한국 제조업과 중소기업들에게 구조적 변화를 요구하며, 막대한 비용 부담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대체 교역국과 새로운 시장의 필요성
- 한국은 미국 외 교역 상대국 발굴과 대체 운송 경로 확보를 통해 수출 타격을 최소화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기업의 대응 전략
-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들도 공급망 다변화와 새로운 시장 개척에 집중해야 합니다.
트럼프 2기 정부의 정책은 글로벌 물류와 공급망에 극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는 도전이자 기회로 작용할 수 있으며,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i0JorLB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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