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뉴스/ 물류 블록체인, 정체가 뭐냐

Author : Reporter_ / Date : 2018. 7. 4. 17:33 / Category : 인포그래픽

반응형

2018년 6월


문의 및 제보 : logipress@hanmail.net




블록체인의 정의 


블록체인은 네트워크상에서 참여자들의 신뢰를 통해 거래를 검증하고 암호화해 분산된 원장에 보관함으로써 투명성과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다. 가령 A기업이 물건을 수취하고 전자거래서명을 완료하면, 블록체인에 참여하고 있는 B와 C기업에도 동일한 데이터가 기록된다. 이 데이터는 서로간의 합의가 없으면 삭제할 수 없다. 즉 모든 거래 참여자의 거래내역을 공동으로 관리함으로써 거래를 대조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데이터 위조를 방지하며 보안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물류 블록체인 어디까지 왔나 


국내 최초로 결성된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은 지난해 블록체인 기술 및 물류산업에 효용성 검증을 거쳐, 올해부터 블록체인의 기술특성을 비즈니스에 접목해 사업화에 나서고 있다. 


기존 이력관리 VS 블록체인 이력관리


기존 이력관리 시스템은 중앙집중식 정보 저장 형태를 보인 반면, 블록체인 이력관리 시스템은 분산형 원장을 바탕으로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 연결 호환성과 타산업과의 적용 호환성을 높였다. 


삼진어묵 블록체인 접목 사례


삼진어묵은 원재료의 수입부터 생산, 유통과정에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관리해 제품에 대한 신뢰를 확보했다. 


물류 블록체인의 전망


|  블록체인 전문업체 블로코 김종환 대표  | 


“앞으로 물류산업에서 SCM(공급사슬관리)과 ERP(전사적자원관리)는 블록체인 위에서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물류산업에서 기존의 시스템으로 작동하지 않는, 혹은 작동할 수 없는 영역이 존재했기 때문에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열망이 굉장히 컸다” 


|  한국IBM S&D아키텍트팀 박세열 책임전문위원  | 


“알다시피 전체 해외 물류·무역에서 20%가 페이퍼 중심으로 움직인다. 머스크에 따르면 이 부분만 줄이더라도 2020년까지 300조원 정도를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서처리비용을 개선함으로써 투명한 (업무처리가 가능해지고) 가입하는 참여자의 수수료 정보를 낮춤으로써 국가간 무역을 더 활발하게 촉진시킬 수 있다”


<코리아쉬핑가제트>


반응형
반응형

Search

Follow Me

Copyright © LOGIBRIDGE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