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유통산업 생존전략은 '융합'

Author : Reporter_ / Date : 2017. 2. 24. 15:33 / Category : 국내(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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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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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유통업계 CEO 간담회 개최 




“순수 전자상거래의 개념은 사라질 것이고, 온‧오프라인‧물류가 결합한 신(新)유통시대로 진입할 것이다.”


중국 알리바바 마윈회장의 주장이다. 짧지만 묵직한 시사점을 준다. 4차 산업혁명이 뜨거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국내 민‧관이 한자리에 모여 유통산업의 변화를 진단하고, 미래의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형환 장관 주재로 유통업계 CEO 간담회를 열고 유통산업 혁신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유통산업이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발전에 따라 단순한 상품·서비스의 거래 중개가 아닌 생산과 소비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유통 4.0의 시대’로 진입중이라고 진단했다. 


또 국내 유통산업의 정책과제로 ▲업태를 초월한 과감한 변신 ▲신기술 투자에 기반한 플랫폼 사업자로의 전환 ▲전세계 시장 및 소비자 대상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제시했다. 


산업부는 먼저 산업간 융합 생태계 조성을 위해 올해 상반기 유통‧물류‧ICT‧제조를 융합한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새로운 비즈니스 성공사례를 창출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기업활력제고법, 신산업 펀드 등을 통해 유통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변화를 제도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하고, 융합을 촉진할 수 있도록 유통산업발전법 등 제도를 재정비하고, 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의 유통산업 조기 적용을 위한 실증사업도 나선다. 이에 따른 일환으로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시 다양한 유통업체와 전통시장, 거리상권 등이 함께 참여하는 ‘VR스토어 구축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2018년부터는 제조‧유통업체가 공동 활용 가능한 빅데이터 구축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 실증사업과 상용화 기술개발에 5년간 150억원을 투입해 유통산업의 글로벌 플랫폼화를 촉진할 방침이다. 




전자상거래 관련 국제규범 제정을 선도해 국내 기업의 전자상거래 수출 활성화를 위한 단계별 장애요인도 제거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중소 전자상거래 수출 기업에 특화자금 200억원을 배정하고, 수출 신고 활성화 등을 통해 온라인 해외판매를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뿐만 아니라 FTA, 한-인도 CEPA 등 정부간 통상 채널을 활용해 해외진출 중점 추진 국가의 시장개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해외진출 유통기업을 전문무역상사로 지정해 국내 제품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맞춤형 지원을 통해 해외진출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주형환 장관은 “유통 4.0시대의 도래에 따라 유통산업이 산업내/산업간 융합에 따라 업태간 경계가 붕괴되고, 기술 혁신에 따라 가치창출의 원천이 생산과 소비에 대한 지식과 정보로 바뀌고, 국경간 장벽 완화에 따라 국내외 시장이 통합되고 있다”며 “우리 유통산업도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과감한 투자와 혁신을 바탕으로 내수중심의 산업에서 글로벌 플랫폼 산업으로 변모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90년대 중반 유통시장 개방 이후 우리 유통산업을 보호해줬던 입지, 상품조달, 소비문화와 같은 장벽은 빅데이터와 신기술을 바탕으로 플랫폼 산업으로 진화한 글로벌 유통기업 앞에서 더 이상 무의미할 수 있다”며 “글로벌 유통기업으로부터 우리 시장을 지켜내고 더 나아가 세계무대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유통 기업이 적극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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