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1688닷컴이 진출하냐, 안 하냐가 문제가 아닙니다

Author : sjpark-logibridge / Date : 2024. 3. 11. 08:55 / Category : 기획

반응형

※본 콘텐츠의 원문의 전체 버전은 로지브릿지 웹진(바로가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무료 뉴스레터 신청 : 클릭
- 지난 뉴스레터 보기 : 클릭

 

◆유통의신 조철휘 박사
◆유통의신 마종수 교수
●유튜브 <유통의신> 바로가기

 

✔ 1688닷컴은?

 

 ◆조철휘 : 'C커머스(중국발 커머스)'와 관련해 최근 이슈 중 하나는 '1688닷컴'이었는데요. 국내 진출에 대해서 말이 많았는데, 알리바바그룹이 1688닷컴은 중국 내수에 집중하겠다고 얘기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알리(알리익스프레스)로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건데요. 실제로 지난 2월에 증자한 26억원을 합치면 자본금이 40억원에 달합니다.

 

 ◆마종수 : 1688닷컴에 대해서 한 2달 정도 떠들썩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상황이 조금 바뀌고 있죠. 사실 1688닷컴은 중국 내수 사이트이기 때문에 각 국가에 직접 진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한국에 진출하는 방식이 에이전트사를 구하고, API를 연동해서 가격이나 여러 가지 정책을 실시간으로 바꿔주고, 한국 고객들을 흡수하겠다는 거였거든요.

 

다만, 그때까지만 해도 알리바바그룹이 직접적으로 진출한다는 건지, 제 3의 업체에서 홍보용으로 얘기한 건지 불명확했습니다. 여기서 '네오리진'이라는 업체가 떠올랐었는데, 원래는 게임사이트고, 지난해에는 공동구매 사업을 많이 했더라고요.

 

 

지난해에 중국 대행 업무를 하다가 12월, '디씨바이(디씨바이러스)'를 만들었습니다. 이 배경에는 알리바바그룹에서 1688닷컴과 계약관계에 있는 중국 업체인 '항저우스루거루'라는 곳이 있어요. 1688닷컴의 물건을 받아서 중간에 한국에 연결해 주는 업체였습니다. 그런데 네오리진이 항저우스루거루를 인수한 거죠. 그러니까 네오리진이 알리바바그룹과 직접 계약한 건 아니고, 중국에 있는 항저우스루거루(1688닷컴과 계약관계에 있는 기업)를 자회사로 편입한 겁니다. 그 당시 발표했을 때 API를 연동해서 한국에 서비스하겠다고 발표했던 거고요.

 

지금도 그건 유효해요. 2월에 이미 사이트를 오픈했습니다. 디씨바이라는 사이트에 접속하면 1688닷컴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 보여요. 물론 전체 상품은 아닙니다. 그 상품을 클릭하면 한국에서 원화로 결제하고, 무게에 따라서 다양한 방식으로 배송해 줍니다. 결제부터 시작해서 통관이라든지 이런 걸 대행하기 때문에 편리하죠.

한국 소비자들은 지금까지 원래 1688닷컴에서 중국어로 구매하고, 중국 돈으로 결제해야 하기 때문에 중국 업체와 관계가 있어야 했거든요.

 

이런 배경 때문에 이 업체가 한국의 파트너라고 발표를 했던 겁니다. 그런데 재밌는 게 1688닷컴에서는 한국과 직접적으로 파트너십 관계를 갖지 않는다, 내수에 집중할 거라는 얘기를 한 거죠. 공식적으로는 1688닷컴, 알리바바그룹측에서는 한국에 있는 파트너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렇지만 결과적으로는 소비자들은 편의성이 높아졌어요. 보통 배송대행 수수료가 3~10% 들어가는데 네오리진은 2~3%입니다. 직접 진출은 아니지만, 이제는 편한 방식으로, 저렴한 수수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 거죠. 결국 이렇게 되면 알리보다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는 방법을 소비자들이 알게 됩니다. 셀러들의 입장에서는 무서운 얘기죠. '직접 진출을 하냐, 안 하냐'보다는 더 큰 메이저 업체가 이렇게 함께 진출하는 구조가 생긴다면 더 큰 파급효과도 낳을 수 있다는 걸 아셔야 합니다.

 

 

 


[로지브릿지 콘텐츠 더 즐기기]

반응형
반응형

Search

Follow Me

Copyright © LOGIBRIDGE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