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의 로켓그로스가 택배시장을 제대로 위협하고 있습니다

Author : sjpark-logibridge / Date : 2023. 10. 20. 15:11 / Category : 기획

반응형

 

10/20 금요일 로지브리지 뉴스레터입니다
2023/10/20 금요일
 
 
 
어려움의 한가운데에
기회가 놓여있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 -
 
 
 
◆한국유통포럼 조철휘 회장
◆한국유통연수원 마종수 교수
 
✔ 판도가 바뀌는 일

◆마종수 : 로켓배송은 쿠팡이 직접 매입한 상품들이고, 지금은 이미 조 단위 이상의 물량이 있어요. 그런데 로켓그로스는 직매입하는 형식이 아닌, 로켓배송 인프라에 셀러들을 끌어들이는 겁니다. 물량을 받으면 매입, 분류, 보관, 피킹, 패킹, 배송 등 전체 단계에서 각각의 요금을 부과해서 수익모델을 만들고 택배,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뜻입니다.
 
김범석 의장도 쿠팡의 실적을 발표하면서 쿠팡이 흑자가 날 수 있는 요인을 얘기했어요. 먼저 충성고객 확보가 있었고, 다음으로 로켓그로스와 같은 3PL(3자 물류) 서비스를 확대해서, 적은 비용으로 많은 수익을 내는 모델로 가겠다고 했었거든요.
 
그리고 아마존을 보면 쿠팡이 이 수익모델을 왜 가져가려는지 보입니다. 아마존은 2006년도부터 풀필먼트 서비스를 해왔는데, 최근에는 셀러들의 상품을 보관하면서 배송해 주는 이커머스 풀필먼트 비중이 전체 물량 중 60%가 넘었거든요. 그게 아마존의 수익모델이고, 쿠팡의 로켓그로스와 비슷한 형태이며 지금까지 성장할 수 있었던 일등공신입니다.
 
쿠팡은 반대로 간 거죠. 아마존이 풀필먼트 서비스를 메인으로 가져갔을 때, 쿠팡은 형태만 직매입 풀필먼트였고 실질적으로 제공하고 있지는 않았어요. 2018년도에 '로켓제휴'라고 해서 일부 서비스를 했고, 2020년도에 그 서비스를 '제트배송'이라는 이름으로 제공하고, 그게 지금의 로켓그로스로 바뀐 겁니다.
 
◇조철휘 : 맞습니다. 쿠팡이 그동안 메인으로 가져갔던 부분은 로켓배송이라는 영역이고, 로켓그로스라는 입점 셀러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제 끌어온 거죠. 이미 전국에 물류거점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앞으로 확대해 나갈 것 같습니다.
 
◆마종수 : 일부는 흔히 알고 있는 위킵, 마이창고, 개미창고, 파스토 등의 풀필먼트 기업들이 있지만, 그 시장은 파편화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고도의 성장을 하기에는 자금력이 부족한 상황이고요. 반면에 쿠팡이 로켓그로스를 강화한다는 것은 판도가 바뀌는 일이거든요. 말씀하신 것처럼 쿠팡의 배송 형태는 한 가지가 아닙니다. 첫 번째는 로켓배송입니다. 직접 사서 직접 배송하는 거고요. 이건 풀필먼트 서비스가 아니죠. 자기가 자기 돈을 들여서 배송하는 거니까요.


✔ 연간 10억건의 물량

◆마종수 : 두 번째는 '로켓윙스'가 있습니다. 마켓 플레이스라고 불리는 시장이 있죠.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처럼 쿠팡 사이트에 셀러가 직접 상품을 올리고, 주문이 들어오면 셀러가 직접 배송을 책임지는 거예요. 전체 매출로 본다면 쿠팡의 로켓배송이 26조원 정도, 마켓 플레이스 매출이 올해 20조원 정도가 나올 것 같아요. 20조원, 연간 10억건에 달하는 엄청난 물량이거든요. 롯데, 한진의 물량을 합치면 연간 11~12억건 정도니까요.

지금까지는 연간 10억건에 달하는 쿠팡의 마켓 플레이스 물량을 외부의 택배사에서 배송했습니다. 그 외부라는 건 CJ대한통운, 한진, 롯데, 로젠 등이겠죠. 건당 1600~1800원으로 연간 위탁계약을 맺고, 쿠팡에서 물건을 팔지만 배송은 기존 택배사가 하던 방식이 로켓윙스라는 겁니다.
 
그동안에는 쿠팡이 평화롭게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로켓그로스가 나오면서 기존에 쿠팡에서 판매하고 있던 마켓 플레이스 상품까지 직접 맡겠다는 거죠. 이게 임팩트가 있던 사례가 한진이었습니다. 한진이 원래는 로켓배송 물량 중에서 일부 물량, 한진 전체로 보면 10% 정도의 물량을 위탁계약으로 난배송 지역, 외곽지역 등에서 배송했는데요. 쿠팡이 물류인프라를 확충하면서 그 물량을 직접 배송하겠다고 가져갔습니다. 순식간에 어마어마한 물량을 회수했는데, 로켓그로스는 더 심한 거죠. 연간 10억건에 달하는 물량을 쿠팡이 자체적으로 소화하겠다고 밝힌 거니까요.
 
◇조철휘 : 쿠팡이 로켓그로스를 강화한 이후 소비자 입장에서도 변화가 체감되고 있습니다. 전과는 다르게 어떤 제품을 주문하더라도 쿠팡에서 배송하는 경우가 늘어났거든요. 일부는 CJ대한통운, 롯데 등의 택배사에서 배송을 해주지만, 짧게는 2일 길게는 5일 걸리는 경우가 많았고, 앞으로는 이 비중이 더 줄어든다는 거네요.
 
◆마종수 : 국내 택배시장이 연간 41억건인데, 성장이 정체된다고 하면 이제 그 시장을 나눠먹는 거거든요. 그런데 4분의 1에 해당하는 10억건 정도의 물량이 기존 택배사에서 쿠팡으로 간다면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지 궁금해지는 거죠.
 
 
 
 
✔ 쿠팡에 잠긴다
 
◆마종수 : 무서운 게 또 하나 있습니다. 쿠팡의 셀러들 중에서도 건당 1600~1700원 정도로 배송할 수 있었던, 연간으로 적어도 몇 천건 이상을 배송하는 대형 셀러들이 있었습니다. 이 셀러들이 로켓그로스를 이용하게 되면 수수료가 많이 올라가요. 기존에는 직접 재고를 관리하면서 물건을 판매하고, CJ대한통운, 롯데, 한진 등에서 와서 물건을 배송해 주는 형식으로 운영했거든요.
 
그런데 앞으로 쿠팡에서 판매하려면 배지를 달아야 한다는 겁니다. 판매자로켓 배지입니다. 기존에는 이 배지가 있는 상품, 챔피언 상품이라고 불리던 제일 저렴한 상품들. 이렇게 양분해서 판매됐거든요. 그러나 이제는 아무리 가격이 저렴하고, 고객의 반응이 좋아도 앞으로는 쿠팡이 직접 배송하는 서비스가 최우선이라는, 우선순위가 생긴 겁니다.
 
아마존도 똑같아요. FBA(Fulfillment By Amazon) 서비스를 받지 않으면 아무리 가격이 좋아도 상위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걸 쿠팡이 그대로 가져왔기 때문에 앞으로는 쿠팡과 제휴를 맺어야 최상단으로 간다는 부분이 진짜 무서운 겁니다. 로켓그로스 같은 경우에는 수수료가 평균적으로 30%가 넘어가요. 물론, 택배 효율이 다르기 때문에 고가 상품들은 수수료가 20%대도 있고, 1만원 미만은 50%대로 올라가기도 합니다.
 
좋은 점은 그렇게 쿠팡의 물류센터에 물건만 갖다 놓으면 재고관리부터 운영, 배송, 판매관리 등을 다 해주기 때문에 굉장히 운영이 수월하죠. 문제는 그런 기능들을 자체적으로 할 수 있었던 사업자들조차도 쿠팡에서 많은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의무적으로 제휴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고 있다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점진적으로, 기존에는 CJ대한통운, 한진, 롯데로 가던 택배가 이제는 쿠팡 물류센터에 잠길 수밖에 없다는 거죠. 즉, 쿠팡 물류센터에서는 집화를 할 필요가 없다는 건데, 기존의 택배 구조로는 집화가 큰 포션이었거든요. 물건을 배송하고 돌아오는 길에, 혹은 집화만 전문적으로 하는 인력이 물건을 가지고 와서 배송하는 구조였는데 이제 쿠팡은 필요가 없죠.
 
쿠팡의 물류센터에서는 이미 셀러들이 팰릿 단위로 혹은 몇 천만원 단위로 물량을 집어넣고 있기 때문에 기존에 타 택배사에서 집화를 하기 위해 이동했던 물량들은 쿠팡 물류센터로 잠기게 되는 겁니다. 아마 올해가 끝나면 그동안 쿠팡이 발표했던 수치보다도 더 놀랄 만한 숫자가 나오게 될 것 같아요.

◇조철휘 : 우리나라 택배 구조에서는 집화와 배송이 매우 중요한 지점이죠. 보통은 기업 간에 계약을 하게 되면, 판매한 제품을 보내주는 배송이 있고, 물건을 한곳에 모으는 집화라는 과정이 있는데 이 부분은 영업력이 커지면 더 큰돈이 되는 영역이거든요. 그런데 쿠팡은 고객이 구매하면 집화라는 과정 없이도 배송을 해줄 수 있는 겁니다.
 
로켓그로스 사업을 영위하면서 재고 물량이 많아지고, 결국 3PL사업을 확장하게 되겠죠. 기존 택배와는 다른 형태이기 때문에 확장하는 속도가 점차 무서워질 것 같습니다. 택배기업들은 현재 직구·역직구 등 글로벌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데 현업에 있는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면, 오히려 국내 내수시장은 쪼그라드는 것이 아닌가 얘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2023.10.23 월요일 뉴스레터에서 계속됩니다.
 
 
🍋 로지브리지 뉴스레터에 담겼으면 하는 참신한 아이디어, 또 개선했으면 하는 내용이나 아쉬운 점 등을 익명으로 자유롭게 보내주세요. 매주 좋은 의견을 보내주시는 두 분을 선정하여, 영화 예매권(2매)를 선물로 보내드립니다. (제안하기)
 
 
 
👬 다양한 협업, 콘텐츠와 영상 제작을 함께 하고 싶은 분들, 언제나 환영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Search

Follow Me

Copyright © LOGIBRIDGE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